특화클리닉

피임방법

피임방법

자연주기법

배란일 주변기간 동안 성관계를 피하거나 질외 사정을 이용하는 피임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해서는 배란일을 추정할 수 있어야 하며, 달력을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인데 월경이 규칙적이어야 합니다.

콘돔(Condom)

성교 시 남성의 성기에 씌우는 얇은 고무봉지이며 이 안에 사정을 하게 되므로 정자의 질 내 침입이 차단되는 방법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피임 방법으로 특히 젊은 연령층에서 선호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사용한다면 간편하고 효율적인 방법이지만, 피임 실패율이 15%정도나 되는 주의를 요하는 방법입니다.

여성용콘돔(Femidom)

여성의 질 내부를 감싸서 정자를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먹는피임약(OC’s)

비교적 안전한 피임법 중의 하나이며, 여성호르몬의 복합제로서 배란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먹는 피임약은 여성의 몸 안에서 생리 및 임신을 가능케 하는 두 가지 호르몬을 함유한 약으로 여성의 배란 및 생리를 조절합니다.

살정제

질좌약식이나 젤리 등의 형태가 있는데 질 안에서 정자를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성교 전에 질 깊숙이 삽입 혹은 주입해야 하고 성교 반복시에는 다시 한차례 삽입 혹은 주입해야 합니다.

자궁내 장치(IUD)

구리가 감긴 작은 기구를 여성의 자궁 안에 넣어서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막는 피임 방법입니다. 자궁 안에 설치해야 하는 부담 때문에 보통 아기를 낳은 경험이 있는 여성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미레나(Mirena)

자궁 내에 넣는 새로운 피임장치로 피임실패율이 가역적 피임방법 중 가장 낮아 우수한 피임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레나는 매일 일정량의 황체호르몬을 자궁 내에만 분비시켜 작용하므로 특별한 전신적인 부작용이 없이 우수한 피임효과를 나타냅니다.

임플라논(Implanon)

팔에 삽입하는 피임기구로 3년 정도 효과적으로 피임을 할 수 있습니다.

불임시술법

보통 남성의 정관수술(Vasectomy)과 여성의 난관수술(T/L)을 일컫는 피임법으로, 아기를 더 이상 원하지 않을 때 실시하는 영구적인 불임 시술 방법입니다. 남성의 정관수술의 경우 정자의 운반을 담당하는 정관을 잘라내는 방법이고, 여성의 난관수술을 난자의 통로인 나팔관을 묶음으로 써 수정을 막는 피임 방법입니다. 배란기라고 생각되는 시기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피임이 되지 않았을 경우, 즉 성교 직후 대처할 수 있는 피임법을(응급피임법)이라고 합니다.

응급피임법

응급피임약제를 복용하는 방법과 자궁 내장치(루-프)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응급피임약제를 복용하는 방법은 성교 후 72시간 내에 1회 복용하고 그 후 12시간 후 다시 1회 복용하여야 하는 방법으로써 피임률은 약 75% 정도로 되어 있습니다. 만일 배란기에 무방비의 성교를 가진 후 3일이 지났다면 성교 후 5일이 지나기 전에 자궁내 피임장치(루-프)를 삽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맨위로 이동